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지혜

죽음은 반가운 손님이다.

by 동자스님 2023. 7. 6.

100세까지 살 수 있다고 생각한 당신 사실, 내일 죽을 수도 있다. 죽음은 어느 순간 우리에게 문득 찾아온다. 어쩌면 인생은 죽음을 향해 달려가는 레이스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망, 갑작스러운 건강악화, 폭행으로 인한 사망등 예상치 못한 순간에  죽음은 찾아온다.

 

글쓴이도 내일 모래 30살이다. 인생의 3분의 1을 살아온 시점에서 죽음이 내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생각하게 된다.  '지금까지 인생에서 세상에 좋은 영향을 준 것이 있을까?' 만약에 없다면 앞으로 설계할지 생각하게 된다. 사치품은  예전부터 바라는 것이 아니었다. 좀 더 의미 있는 곳에 돈과 시간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곤 했다. 

 

웨인 다이어 작가의 책 '우리는 모두 죽는 것을 기억해라'는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당신의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라고 한다. 삶은 언제나 눈 깜작할 사이에 지나지 않으며, 쏜살처럼 노인이 되고 죽음에 도착한다는 것이다.  개선해야 할 것, 해야 할 것이 있다면 지금 당장 해야 한다. 지구상 모든 존재는 내일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 없이 무기력한 죽음에 대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한 가지이다. 

 

하루 하루를 후회 없이 사는 것이다. 

애드센스_메일
죽음을 전위에 놓아라

죽음은 우리 주변을 맴돈다. 오늘이 마지막인것처럼 인생을 살이야 목표의식은 뚜렷해진다.  물론, 세속적인 삶을 살라는 것은 아니다. 일시적인 쾌락(마약, 게임, 술, 담배, 야동)은 나 자신을 불행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당신이 망설였던 것을 실행해보라는 의미이다. 만약 10년이 지난 후 그 일을 안해본것이 후회가 된다면.. 당신은 지금 당장 실행해야한다. 

 

나는 내향적인 사람이라서 글쓰기, 책 읽기, 맨몸운동등 혼자 하는 취미생활을 가지며 살아간다. 하지만, 밖에 나가서 사람들과 만나보고, 여자와 연애도 해보며 사회적 지능을 올릴 필요가 있다. 인생은 혼자서 살아갈 수 있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이다. 스스로 얻은 지식과 지혜는 밖으로 나와서 시행착오를 겪어야 한다.그래서 일부로 퇴근을 한 후 대형마트, 카페, 사람이 붐비는 곳으로 내 자신을 던져둔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나의 성장으로 이루어지며, 후회 없이 사는 삶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당신 인생에서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했으면 좋겠다. 불확실함 속에서 일을 진행하지 않기 보다는 일단 해보는 것이 의미있는 삶인 것이다. 인생의 삶의 방향은 오롯이 나의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지금당장 죽음에 대해서 생각보고 목표를 세우며 개인적이 성장을 향해 노력해라.  

 

 

 

 

 

 

반응형